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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활동/태블로 신병훈련소 25기

[태블로 신병훈련소] 7일차 학습 : 도넛차트, 워터폴차트, 범프차트, 퍼널차트, 간트차트

 

7일차 과제

 

1. 도넛 차트 

 

Data : 슈퍼스토어 - 샘플

도넛 차트
- 각 데이터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표현하기 위한 차트 중 하나 

 

2016년부터  2019까지 연도 별로 슈퍼스토어의 고개세그먼트 별 매출 비중 변화

 

  • 주문날짜, 세그먼트, 매출을 동시에 선택후, 오른쪽 상단의 표현방식을 클릭하여 파이 차트 모양을 선택한다. 
  • 주문날짜 필드를 열 선반으로 이동하여 가로로 배열한다.
  • 세그먼트와 매출 필드를 레이블에 추가한다. (파이 차트 혹은 도넛차트 표현 시 레이블 활용)

 

 

  • 도넛차트를 만들 때, 파이 차트와 하나의 원을 합쳐주기 위해 "축"이라는 개념이 필요하다.
  • 임의의 축을 생성하기 위해 행에 MIN함수를 이용해 축을 생성한다.

 

 

 

  • 생성한 MIN(0)를 복제하여 하나 더 만든다.

 

 

  • 마크 타입을 으로 바꾸고, 색상에서 세그먼트를 제외하고 흰색으로 설정한다.
  • 세부 정보에 있는 매출레이블로 이동시킨다.

 

 

  • 이중축으로 2개의 축을 합쳐준다.
  • 원의 크기를 조정하여 도넛 모양을 만든다. 
  • 축의 머리글 표시 해제를 선택한다. 

 

2. 워터폴 차트

 

Data : 슈퍼스토어 - 샘플

워터폴 차트
- 각 제품이나 연도, 단계와 같은 카테고리에 따라 누적 값과 기여도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월 별 수익을 워터폴 형태로 살펴보기 

 

  • 주문 날짜를 불연속형 월 형태로 열에 위치시킨다. 
  • 주문 날짜를 연도 기준으로 필터링 하여 2019년 값을 살펴보도록 한다.
  • 수익을 행 선반에 놓는다. 
  • 위 과정을 통해 월 별 수익 패턴을 살펴볼 수 있다. 

 

 

  • 워터폴 차트는 "누적"값을 기준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수익을 퀵 테이블 계산 - 누계로 변경한다. 
  • 집계 범위는 테이블 전체가 되도록 한다.
  • 마크간트 차트로 변경한다
  • 마크의 크기수익으로 표현한다. 

 

 

  • 워터폴 차트의 크기가 아래쪽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크기에 추가되어 있는 합계(수익) 앞에 "-"를 입력한다. 

 

 

  • 값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마크의 색상수익으로 표현한다.
  • 결과를 확실히 보기 위해 분석 - 총계행 총합계에 드래그한다. 
  • 제품 중분류 필터를 추가하여 미술용품을 선택한다.

 

3. 범프 차트

 

Data : 슈퍼스토어 - 샘플

범프 차트
- 범프 차트는 라인차트의 일종으로 시간 흐름에 따른 순위 변화를 보여준다. 
- 시작 및 끝 기간의 순위를 쉽게 전달할 수 있고, 시간에 따른 순위 변화도 파악할 수 있다. 

 

분기별 판매 상품 순위 변동을 차트 형태로 살펴보기 

 

  • 주문 날짜연속형 분기형태에 놓는다.
  • 매출에 추가하고, 중분류색상을 구분한다.

 

 

  • 매출 필드를 퀵 테이블 계산 - 순위로 변경한다.
  • 순위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계산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산 대상을 중분류로 지정한다.  

 

 

  • 순위를 오름차순으로 볼 수 있도록 축 편집 - 눈금 - 반전을 체크한다. 

 

 

  • 행 선반의 매출 필드를 복제하여 마크를 원으로 변경한다.
  • 이중축으로 변경, 축 동기화를 선택한다. 

 

 

  • 레이블 색상과 원 크기를 조정하여 시각화를 다듬는다. 

 

 

 

4. 퍼널 차트

 

Data : Apple Ads Report 

퍼널 차트
- 사용자의 단계별 이탈율 혹은 전환율을 보여준다. 

 

앱 impression(노출)부터 install(설치)까지 상황을 퍼널로 시각화

 

  • 측정값 선반에 올려 놓는다.
  • 측정값 이름 선반에 올려 놓는다.
  • 측정값 이름 중 Impressions, Taps, Installs만 유지하도록 선택한다.
  • Impressions, Taps, Installs 순으로 액티비티가 발생하니 순서를 변경한다.

 

 

  • 마크영역으로 변경한다. 
  • 열 선반의 측정값을 복사한다. 

 

 

 

  • 왼쪽 퍼널을 편집 - 눈금 반전을 체크한다. 
  • 오른쪽 측정값에 레이블을 표시한다. 

 

 

 

 

5. 간트 차트 

 

Data : 스타벅스 매장 정보

 

매장 별 오픈 시간과 마감 시간, 영업시간 시각화 

 

 

  • 영업시작시간 필드를 연속형 분으로 표현되도록 올려놓는다.
  • 시도, 시군구 필드를 필터에 올려놓는다.
  • 시도 필터를 선택했을 때 해당되는 시군구 필터만 보이도록 시군구 필터를 관련된 값만 표시하도록 선택한다. 

 

 

  • 레이블영업시작시간영업종료시간을 연속형 초로 표현되도록 추가하고 레이블을 편집한다. 
  • 마크 형태를 간트차트로 변경한다. 
  • 매장명을 행에 놓는다. 

 

 

  • 계산식을 통해 영업시간 필드를 생성한다. 
    • 위 계산식을 통해 만들어진 '영업시간'은 1일을 기준으로 환산된 값이다.
    • 해당 계산식에서 x24를 하면, 시간 수준
    • 해당 계산식에서 x24x60 하면, 수준
    • 해당 계산식에서 x24x60x60하면, 수준
  • 막대의 크기영업시간으로 놓아 각 매장별 영업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