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이번에는 에이닷 얼리어닷터 1기의 마지막 퀘스트인 '나만의 멀티 LLM 가이드' 만들기를 주제로 돌아왔습니다.
주제 선택 배경
최근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며 영향력을 키우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작업 기회를 얻거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자기 표현이 중요해지면서 소셜 미디어 관리 능력은 필수적인 스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저 역시 여러 사람들의 계정을 보며 "어떻게 하면 나만의 SNS 브랜드를 만들고, 최신 트렌드와 관심사를 반영한 콘텐츠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에이닷의 LLM 에이전트를 활용해 '나만의 SNS 브랜드 만들기 가이드'를 제작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3가지 LLM(Perplexity, Claude, GPT)을 사용해 프롬프트를 구성해보았습니다.
개요
에이닷의 LLM 에이전트를 활용한 이 가이드는 개인이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빠른 변화 속에서 최신 트렌드와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두 가지 페르소나를 설정해 각각의 목표와 강점에 맞춘 프롬프트를 직접 적용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 구축 가이드를 실제로 실행해보았습니다.
가이드 소개
에이닷 LLM 에이전트 중 3가지를 활용하여 단계별 가이드를 구성했습니다.
Perplexity는 최신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Claude는 성공적인 개인 브랜드 사례를 분석하고 벤치마크 모델을 제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GPT는 창의적인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시해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맞춘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했습니다.
페르소나 설정
다음과 같이 2명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였습니다.
이 가이드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한 이유는, 예시 결과를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각 페르소나가 처한 상황에 맞춘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소셜 미디어 브랜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프롬프트
에이닷의 LLM 에이전트를 활용하기 위한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프롬프트는 주어지는 역할, 제약조건, 출력형식, 입력문의 구조로 구성되었습니다.
프롬프트를 개인화하려면, 입력 전 개인의 직업, 목표, 강점, 도전 과제, 브랜드 분야,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의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적용 결과
페르소나 1의 직업과 목표, 도전과제, 브랜드 및 분야 등 내용을 위에서 설정한 프롬프트를 개인화 하여 적용해본 결과입니다.
페르소나 1: IT 분야
- Perplexity: 최신 IT 트렌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페르소나 1의 관심사와 목표에 맞는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 Claude: '마르케스 브라운리'라는 관련 인물의 소셜 미디어 활용 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페르소나 1의 브랜드 전략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안해 주었습니다.
- GPT: 위 정보를 바탕으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각 플랫폼에 맞춘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콘텐츠 제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페르소나 2의 직업과 목표, 도전과제, 브랜드 및 분야 등 내용을 위에서 설정한 프롬프트를 개인화 하여 적용해본 결과입니다.
페르소나 2: 패션 분야
- Perplexity: 2024 패션 트렌드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함께 관련 사진 및 영상까지 제공해 트렌드 분석에 기여했습니다.
- Claude: '치아라 페라그니'라는 인물의 SNS 활용 방법을 분석하고, 페르소나 2의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 GPT: 각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맞춘 콘텐츠 아이디어를 제공해 페르소나 2의 콘텐츠 전략 구상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결론
페르소나를 통해 검증해본 에이닷 LLM 에이전트를 활용한 ‘나만의 SNS 브랜드 만들기 가이드’는 각 페르소나의 목표와 상황에 맞춘 세밀한 맞춤형 전략을 통해 개인 브랜드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장기적인 성과 추적 및 타깃 분석을 추가한다면 더 강력한 브랜드 구축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보완점을 발전시켜, 지속 가능한 개인 브랜드 성장을 위한 포괄적인 전략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퀘스트에서는 에이닷 멀티 LLM 에이전트를 탐구해보았고,
두 번째 퀘스트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프롬프트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퀘스트에서는 두 가지 경험을 모두 종합해 새로운 LLM 가이드를 만들어보니, 기존 지식과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고, LLM의 잠재력에 대해 깊이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에이닷 멀티 LLM 에이전트를 사용하며 단순히 코딩에만 그치지 않고, 일상에서 궁금했던 부분을 아이디어화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를 통해 LLM이 실제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깨닫게 되었고, 앞으로 더 많은 가능성을 탐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에이닷의 다양한 에이전트를 활용해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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